서버와 클라이언트
서버 : 다른 컴퓨터에 데이터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
- 네트워크 전체를 제어 및 감시
- 다른 네트워크와의 연결 주도
클라이언트 : 서버가 보낸 데이터를 수신하는 컴퓨터
LAN(Local Area Network)에서 통신하는 방식
1) Unicast(유니캐스트)
-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1대1 통신
- 송신지와 수신지의 주소(MAC(Medium Access Control) 주소)를 사용
- 프레임(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 단위, packet보다 lower layer인 physical layer 단위)에서 MAC 주소를 확인하여 수신지와 일치하면 수신, 아니면 버림
- CPU에 영향을 주지 않아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음
2) Broadcast(브로드캐스트)
- 로컬 LAN(라우터로 구분된 네트워크)에 있는 모든 단말기에 데이터를 보냄
- 브로드캐스트의 주소는 FF-FF-FF-FF-FF-FF로 미리 정해져 있음
- MAC 주소가 같지 않아도 CPU에 패킷을 보내므로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짐, LAN카드가 요청한 일을 처리하느라 CPU가 다른 일을 하지 못하기 때문
- 네트워크의 전체 노드에 프레임을 전송하므로 네트워크 트래픽이 증가함
- 처음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상대방 컴퓨터의 MAC 주소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MAC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ARP(Address Resolution Protocol)로 동작하는데 ARP가 브로드캐스트임
3) Multicast(멀티캐스트)
- 전체 중 특정 수신자들에게만 데이터를 보낼 때 사용
- 유니캐스트, 브로드캐스트와는 다른 개념으로 멀티캐스트는 유니캐스트를 여러 번 하는 것이 아님
- 스위치나 라우터가 지원할 때만 사용 가능한 기능
4) Anycast(애니캐스트)
- IPv6에 등장한 개념으로 수신자 그룹의 가장 가까운 노드로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라우팅 기법
이 글은 네트워크 개인 공부 기록용으로 제작한 글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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